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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DISC모델

열국의 어미 2010. 4. 30. 01:40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DISC모델

 

 

이것을 자신에게 적용해보자.

속도가 빠르고 일 중심적인 사람(부모나 자녀)은 D형, 혹은 주도적인/단호한 행동 유형으로 분류된다.

일반적으로 이들은 지시적이고 결단력이 있으며, 종종 자기 주장이나 요구가 많다. 그들은 통제하기 좋아하고,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어떠한 저항이나 장애물을 극복함으로써 동기를 부여받는다.

속도가 빠르고 사람 중심적인 사람은 일반적으로 I형, 혹은 사교적인/설득력이 있는 행동 유형으로 분류된다.

그들 역시 일이 자기가 원하는 방식대로 되길 원하지만, D형과는 다르다. 그들은 지시적인 행동이 아니라 자신들의

생각대로 따르도록 다른 사람을 설득한다. 그들은 따뜻하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는 것을 즐기는 열정적인 사람들이다.

속도가 느리고 사람 중심적인 사람들은 S형, 혹은 지원적이고/인정 많은 유형이다. 그들은 느긋하고 의존적이며, 일상적으로

반복되는 일들을 좋아한다. 그들은 대체로 리드하기보다는 주변 환경에 순응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잘 협력하며,

우호적이고 지원적인 상황에서 가장 편안함을 느낀다. 마지막으로 속도가 느리고 일 중심적인 사람들은 C형 혹은 엄격한/신중한 유형이다.

그들은 모든 일들이 자신들이 볼 때 ‘옳고’ 또는 ‘정확하게’ 행해지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분석적이며, 격식을 중시하고 내성적이다.

 그들은 일을 체계적으로 잘 조직한다.

 

 현대 의학의 아버지인 히포크라테스는 기질은 체액의 형태에 따라서 나뉘어진다고 믿었다.

그는 사람을 네가지 기본적인 기질, 즉 담즙질, 다혈질, 점액질, 우울질로 구분했다.

DISC 모델(주도형,사교형,안정형,신중형)은 윌리암 마스톤(William Moulton Marston) 박사의 연구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이 DISC 시스템은 마스톤의 이론에 기초를 두고 있으며, 칼슨 러닝사에 의해서 계속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게리 스몰리(Gary Smalley)와 존 트렌트(John Trent)같은 사람은 DISC스타일을 설명하기 위해 동물(사자,수달,사냥개,비버)을 활용하여 ‘사랑의 양면성(Two Sides of Love)’이라는 책을 썼다.

단호한 행동 유형의 좋은 예다. 성인이 된 바울은 D행동 경향을 많이 나타낸다. 크리스천이 되기 전에 바울은 요구가 많고

단호하며 결단력이 있는 독단적인 인물로, 기독교도들을 박해하는 일에 앞장선 사람이었다.

D성향이 높은 사람은 위험 요소나 도전과제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그로 인해서 힘이 솟아나는 사람들이다.

 

주도적인/단호한 D형의 7가지 주요 특징

 

ㆍ자신감에 차 있다.

ㆍ용감하다.

ㆍ결과 지향적이다. 높은 D형은 야망이 있고, 목표 지향적이다.

ㆍ명령한다.

ㆍ경쟁적이다.

ㆍ변화를 주도한다.

ㆍ직선적이고, 단도직입적이다.

 

D형 부모들은 책임감 있고, 유능하며 정열적이다. 그들은 일을 처리하고, 그 일을 돕도록 아이들에게 지시하는 데 능숙하다.

그들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한다.

그들은 실제로 갈등 상황에 직면하면 더 기운이 난다. 그들은 장애물을 극복하고 경쟁에서 이기려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건설적인 논쟁을 좋아한다.

 

하나님이 보여주신 D형 행동 모델

시편 32편 8절 “내가 너의 갈 길을 가르쳐 보이고 너를 주목하여 훈계하리로다.”

효과적이지 못한 D형 부모

주도적인 부모는 많은 긍정적인 특성이 있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부정적인 면을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자녀들이 부모의 권위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거나 독립을 주장할 때, D형 부모는 위협받는 것으로 여기고 자녀에게 강압적으로 될 수 있다.

다음과 같이 외치는 사람들은 ‘전형적인 주도형’이다

 

ㆍ“내가 말한 대로 해야 된다. 더 이상 이야기하지 말아라!”

ㆍ“내게 말대꾸를 하지 말아라!”

ㆍ“시키는 대로 해라. 그렇지 않으면…”

ㆍ“이유는 묻지 말고, 단지 하기만 하면 돼!”

ㆍ“네 친구들이 얼마나 많이 거기에 오는지 난 상관하지 않는다. 어쨌든 넌 갈 수 없어!”

ㆍ“나는 네가 빈둥거리는 데 진력이 났다. 우리는 모두 할 일이 있고, 너도 네 몫을 해야 한다!”

강압적인 부모에게 필요한 것

당신이 강압적 성향이 있는 주도형 부모라면, 자녀의 말에 더 귀기울이고 타협하며, 깊은 애정을 보이고,

자녀들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ㆍ통제에 대해: 언제나 책임지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인식하라.

ㆍ대화 방법에 대해: 너무 빠르게 대답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ㆍ속도에 대해: 좀 느리게 일하는 것에 대해 조바심을 갖지 말라.

ㆍ우선 순위에 대해: 인간 관계에 좀더 주의를 기울여라.

ㆍ정신적인 면에 대해: 틀리거나 실수했을 때 솔직히 인정하라. 용서를 구함으로써 겸손함 을 나타내라.

D형 아이는 선천적으로 지도자적 기질이 있기 때문에 매우 의지가 강하다. 결과를 예측하고, 부모가 가장 취약한 때를

 감지하고서는 공격한다. 또한 일이 자기 뜻대로 되지 않을 때 큰 소리로 화를 내면서 불만을 토로한다.

 

D형 자녀 양육하기

ㆍ자녀에게 약간의 통제와 선택을 경험할 수 있도록 책임을 부여한다.

ㆍ자녀가 해낼 수 있는 특별한 목표를 준다.

ㆍ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추구해나가는 것이 현명하며, 실패는 삶의 일부이지 자신이 곧 실패자를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이해시킨다.

ㆍ느긋한 마음을 갖도록 도와주고, 언제 어떻게 여유를 가져야 하는지를 알게 한다.

ㆍ자녀가 당신의 말에 동의하지 않을지라도 자신이 지켜야 할 한계와 범위의 중요성을 받아 들이도록 가르친다.

ㆍ가능한 많은 선택권을 주라. “지금 잘래? 아니면 이 TV프로를 다 보고 잘래?”

ㆍ행동으로 옮겨야 할 때는 아주 짧고 강하게 지시한다. “이제 그만 잘 시간이다!” “지금부 터 네 방을 청소해라!” 등등.

ㆍ무엇보다도 D형 아이와는 힘 겨루기를 하지 않는다.

 

나는 얼마나 높은 D형인가?

당신을 설명하고 있다고 느끼는 문장에 표시하라.

㄰나는 빠르게 결정을 할 수 있다.

㄰나는 일(과제)을 시작하면, 반드시 그것을 끝낸다.

㄰나는 내 능력에 자신감이 있다.

㄰나는 사람들과 얘기할 때 바로 핵심 사항에 대해 말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장황하게 이야기하는 사람들을 싫어한다.

㄰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기를 좋아한다.

㄰나는 사람들이 나를 좋아하게 만들기보다 일을 완수하는 데 더 관심이 있다.

㄰나는 앞장서서 일을 추진하는 것을 좋아한다.

㄰나는 계속해서 도전할 것이 없으면 싫증을 느낀다.

㄰나는 누군가가 가까이에서 나를 지켜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나는 자유스럽게 내 방 식대로 일하기를 좋아한다.

㄰나는 압력을 받게 되면 공격적이고 단호해진다.

㄰나는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견해를 수용하는 것이 부족하다.

㄰나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있을 때 기운이 넘친다.

㄰나는 과제를 수행할 때 아주 세부적인 것에는 관심이 없다. 큰 일에 관심이 있고 세부적 인 일은 차라리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것이 낫다.

㄰나는 종종 냉정하고 무관심하다는 말을 듣는다.

㄰나는 경쟁심이 강하고 남에게 지는 것을 싫어한다.

 

사교적인/설득력 있는 I유형의 7가지 주요 특징

ㆍ사람 중심적이다. 진심으로 사람들을 좋아하고 사회성이 아주 높다.

ㆍ감정적이다. 자신의 감정을 자유롭고 숨김없이 나타내며, 활기 차고 역동적이다.

ㆍ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높은 I형은 설득력 있는 대화자이며, 이야기 하는 것을 좋아한다.

ㆍ삶을 즐긴다. 이 유형의 사람들은 파티나 모임을 즐긴다.

ㆍ낙천적이다. 사교적인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긍정적인 면을 본다.

ㆍ자발적이다. 이들은 다양한 활동들을 즐기며, 자신의 감정에 따라서 자유스럽게 행동한다. 자유에 대한 열망이 크기 때문에

충동적이고 체계적이지 못하다. 이들은 구조화된 환경이나 개인적인 자유를 제한하려는 그 어떤 것도 좋아하지 않는다.

이들은 타고난 계획가는 아니며, 세부적인 것에 신경을 쓰지 않는다.

ㆍ사회적인 인정과 칭찬을 중요시한다. 찬사와 칭찬과 감탄을 받을 때 의기충천해진다. 이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이

두드러져 보이는 것을 좋아하며, 스스로 관심의 대상이 되려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모든 사람들의 눈이 자신에게 집중될 때 활력을 얻는다.

 

 

성경 속의 I형 인물

예수님의 수제자인 베드로가 전형적인 I형 인물이다.

그는 재빠르게 말하고 때로는 아주 성급했다.

그가 정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했음에도 타고난 의사 소통의 재능이 있음을 보여준다.

물 위를 걸어올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일까

베드로는 물 위를 걸었다. 그는 항상 새로운 일을 시도했다.

하나님은 I형들의 특성들을 그의 사역에 쓰셨다.

모세는 바로 왕을 설득해 이스라엘 백성들을 해방시키기 위해 누구와 함께 갔는가? 높은 I형인 그의 형 아론이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역사상 어려운 시기에 이스라엘 왕으로 누구를 세우셨는가? I형의 특성이 강한 다윗이었다.

누가 1세기 교회를 이끌어갔는가? 베드로였다. 누가 낙심한 제자들을 격려하였는가? 바나바였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믿는 백성들을 설득하고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높은 I형의 사람들을 사용하셨다.

포옹하는 사람들은 처음 만나는 낯선 사람도 껴안는다. 높은 I형은 포옹을 잘 한다.

높은 I형 부모는 친구나 자녀와 끊임없이 이야기하기를 좋아한다. 이들은 자녀들과 이야기하고 장난하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자녀들과 함께 자유롭게 노는 것을 즐긴다.

사교적인 부모는 따듯함과 이해심이 있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은 문제가 생기면 이들에게 호소한다. 이들은 아주 세세한 것이나

집안을 청소하는 것 같은 일상적이고 반복적인 일은 지루해한다. 이들에게는 오히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어울려서 일하는 것이 더 좋다.

 

I형 부모는 집을 따뜻하고 재미있는 곳으로 만든다. 이들의 자녀들에게 애정 결핍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I형 부모는 자녀들이 자신을 좋아하길 원하며 거부당하는 것을 못 견딘다. 그렇기 때문에 이들 부모는 자녀에게 지나치게 관대해질 수 있다.

자녀들이 자신을

사교적인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관대한,허용적인

좋아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나는 아이들을 행복하게 하는 것이라면 그 무엇이든지 할 것이다”는 것이 그들 삶의 신조다.

사무엘상 2-3장에 나오는 엘리 제사장에 관한 내용을 읽어보라. 엘리의 아들들이 백성들이 바친 제물을 훔쳤고 또 성전에서 봉사하는 여인들과 잠자리를 같이 했다. 엘리제사장은 아들들을 불러 잘못된 행실을 나무랐지만 그들은 아버지 말을 듣지 않았다. 엘리 제사장은 더 이상 어떤 조처도 취하지 않았다.

관대한 부모는 자세히 조사해보거나 물어보지도 않고 자녀들이 말하는 것을 액면 그대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다.

 

관대한 부모에게 필요한 것

ㆍ대화 방법에 대해: 대화할 때 그 한계와 경계를 더욱 확고히 한다.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을 분명하게 한다. 논쟁에 휘말려들지 말라. 왜 그 일이 이루어지기를 원하는지 아이들에게 일일이

 설명하지 않는다. 장황하게 이야기하여 본래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한다. 요점만 언급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경청한다.

중요하고 세부적인 사항들을 놓치지 않으려면 더 질문해야 한다.

ㆍ속도에 대해: 서두르지 말라. 당신의 ‘빨리 빨리’는 아이들에게 심적으로 상당한 스트레스 가 될 수 있다.

ㆍ관대함에 대해: 당신은 ‘안 돼’라고 말하는 것을 어려워한다. 다정한 부모일수록 때에 따 라서는 확고한 태도를 취해야 한다.

ㆍ우선 순위에 대해: 우선 순위를 정해서 그대로 이행해야 한다.

처음부터 끝까지 계획을 세워서 일을 하고, 그 세부적인 내용을 실천하도록 노력한다. 자 기 훈련은 자녀들을 양육하는 데

하나의 기틀을 만들어줄 것이다.

ㆍ정신적인 면에 대해: 믿음과 긍정적이고 낙척적인 생각은 다르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 둘을 혼동할 때 자신과 가족에 대해 비현실적인 기대를 하게 될 것이다.

높은 I형 아이들은 또한 쉴새없이 이야기할 수 있다.

높은 I형에게 전화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목마른 사람에게서 물을 빼앗는 것과 같다.

설득력이 있는 아이들은 활동적이며, 다른 사람들과 같이 활동하고 싶어한다.

이런 아이들은 훌륭하고 창의적인 생각들로 가득 차 있지만 주의 집중력이 짧기 때문에 그것들을 실행에 옮기지 못할 때도 있다.

 

I형 아이 양육하기

ㆍ재미있는 시간을 계획한다. 따듯하고 친근감이 느껴지는 가정 분위기를 만든다.

ㆍ끊임없이 용기를 북돋아준다. 그의 강점과 그가 해낸 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이야기해준 다.

ㆍ아이가 해야 할 일을 종이에 적어준다. 자신이 말한 것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아이디 어들을 제공한다.

ㆍ자녀와 함께 꿈을 꾸어본다. 비록 꿈을 실현시킬 수 있는 가능성은 적을지라도 마치 꿈꾸 듯이 아이와 함께 하고 싶은 일,

  가고 싶은 곳에 대해서 상상의 날개를 펼쳐라.

ㆍ아이가 어떤 일을 잘했을 때 특별한 상을 주거나 칭찬을 해주는 등 그 즉시 보상을 해주 라.

ㆍ수없이 껴안아주고 쓰다듬어준다. 이 아이는 끊임없이 애정이 듬뿍 담긴 행동을 필요로 한다.

ㆍ다른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것을 이 아이도 하고 싶어한다는 점을 이해하라. 또래 집단의 압력과 비우호적인 상황에 대해

   확고하고 주도적으로 대처하도록 도와준다.

ㆍ어떤 일에 대해 세부 사항까지도 철저히 생각하게 한다.

ㆍ아이에게 냉정하거나 지나치게 일 중심적으로 대해서는 안 된다.

ㆍ비판하거나 잘잘못을 너무 따지지 않는다. 여러 사람 앞에서, 특히 친구들 앞에서 결코 이 아이를 깎아내려서는 안 된다.

ㆍ친구를 사귀고 싶어하는 소망이 강하므로 특히 아이가 부모와 함께 지내기를 바라는 시기 에는 아이와 함께 놀아줄 친구가 되어야 한다.

 

나는 얼마나 높은 I형인가?

㆏나는 말하기를 좋아한다. 나는 결코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못해 당황해본 적은 없다.

㆏나는 많은 사람이 모이는 모임에서도 편안함을 느낀다.

㆏나는 대체로 처음 보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데 별 어려움이 없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는 한 그 일에 깊이 몰두할 수 있다.

㆏나와 함께 어떤 활동이나 프로젝트를 하도록 다른 사람들을 설득할 수 있다.

㆏나는 다른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 활력이 넘친다. 오랫동안 혼자 있는 것이 싫다.

㆏나는 항상 열정적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나는 일반적으로 일이나 사물의 긍정적인 면을 본다.

㆏사람들은 내가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를 쉽게 추측한다.

㆏내가 생각하고 있는 것을 표현하는 데 그다지 어려움이 없다.

㆏나는 모임에서 앞에 나서기를 좋아하며 인정받기를 원한다.

㆏나는 친구가 많다.

㆏나는 일을 체계적으로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체계적이지 못한 때가 많다.

㆏나는 한 가지 일을 하다 말고 다른 일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때때로 한 과제를 끝까 지 완성하는 데 문제가 있다.

㆏나는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풍부한 아이디어를 낼 수 있다.

㆏나는 일을 다른 방식으로 하기 좋아한다.

지원하려는/인정 많은 S형의 7가지 주요 특징

ㆍ변함이 없다. 시종일관 같은 태도로 참을성이 있고 헌신적이며 충실하다. 그들은 일이 끝 날 때까지 그 일에만 매달리며,

나이에 비해 매우 일관성이 있다.

강점이 지나치면 그들은 자신들의 방식에만 집착하게 될 수 있다.

ㆍ잘 협력한다. 가족이든 업무 관계든 팀에 충실하고 사려 깊으며 팀의 결정에 따른다는 것 이다. 협동심이 강하고, 현 상태를 급하게

   뒤바꾸는 결정은 좋아하지 않는다.

ㆍ친근감이 있다. 그들에게는 안정적인 구조와 반복적인 것이 필요하므로, 규칙적이고 일관 된 절차에 따라 일하기를 원한다.

   예기치 않은 변화나 뜻밖의 일을 좋아하지 않으며, 변 화가 불가피할 경우에는 적응할 시간이 많이 필요하다. 변화가 자신들의

    안정을 위협하기 때문에 싫어한다. 그래서 그들은 현 상태를 유지하려고 한다.

ㆍ도우려 한다. 다른 사람들의 요구를 충족시켜줄 때 행복감을 느낀다. 그들은 앞장서기보 다는 뒤따라간다.

ㆍ겸손하다. 스포트라이트를 받거나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들은 예 의 바르고 조심하면서도 친근한 태도를 보인다.

    그들은 잘난 체하거나 나서는 것을 경계 하기 때문에 특히 대중 앞에서는 그다지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ㆍ사람들에게 헌신적이다. 그들은 따뜻하고 편한 인간 관계를 맺는다.

ㆍ실용적이다. 그들은 순서대로, 실질적인 방식으로 일을 한다. 행동하기 전에 깊이 생각하 는 경향이 있으며, 어떤 일이 처음부터 끝까지

    어떻게 진행되어가는지를 알아야 한다.   높은 S형들은 선천적으로 상담 능력이 있으며 지원적이다. 그들은 인정 많은 훌륭한 청취자이다. 그들은 또한 훌륭한 외교관이자 중재자이다.

그들은 뻔뻔스럽고 공격적인 행동을 싫어하며, 비인간적인 관계를 싫어한다.

그들의 가장 큰 강점은 믿음직스럽고, 지원적이며, 협력적이라는 것이다.

 

성경 속의 S형 인물

아브라함

갈등 관계를 불편하게 생각하는 아브라함

S형들은 평화롭게 지내기를 원하고 관련된 모든 사람들을 위해 가장 좋은 대안을 찾는다.

높은 S형 부모는 자녀들에게 강한 안정감을 준다.

 

하나님이 보여주신 S형 행동 모델

시편 23편이 하나님의 지원적인 부모상을 잘 보여준다. 이 시편은 조용히 평화로운 관계로 우리를 인도하시는 하나님을 잘 표현하고 있다.

S형들의 일반적인 약점은 지나치게 다른 사람의 편의를 봐준다는 것이다.

지원적인 부모들은 때때로 지나치게 자녀들의 요구를 들어주기 때문에 아이들의 독립심을 약하게 해서 자신들이 스스로 살아갈 준비도

못한 채 험한 세상으로 아이들을 떠나게 할지도 모른다.

 

포스터 클라인과 짐 페이(Foster Cline and Jim Fay)은 이러한 사람들을 헬리콥터형 부모라고 불렀다.

어떤 부모들은 사랑이란 자기 자녀들의 주위를 맴돌면서 사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은 헬리콥터형 부모다. 그들은 자녀들의 주위를

 맴돌다가 문제가 생길 때마다 아이들을 구해낸다. 그들은 자녀의 도시락과 각종 사유서, 숙제와 과제물 등을 학교에 가져다준다.

그들은 자녀가 다 성장해서 보살핌이 크게 필요하지 않을 때까지 대개 아이에게필요하거나 가치가 있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조차 주지 않을 수도 있다. 자기 자녀들이 SOS 신호를 보내자마자 가까운 곳을 맴돌고있던 헬리콥터형 부모들은 순식간에

달려가서 선생님들이나 같이 노는 친구들, 적대감을 나타내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기 아이들을 보호한다.

자신들의 모든 삶을 보호받아 온 헬리콥터형 부모의 자녀들은 인생에 도전하기 위한 아무런 준비와 각오가 되어 있지 않다.

헬리콥터형 어머니는 자기 아이들이 감기에라도 걸릴까봐 겁이 나서 이웃에 사는 아이들과 놀지도 못하게 한다. 병으로부터

자기 아들과 딸을 보호하는 동안 그녀는 아이들의 감정이 성숙되고 사회성이 자라게 하지 못하였다.

아이들에게 분명하게 한계를 긋지 못하는 것은 결국 아이들을 위해서 현명하지도 유익하지도 않다. 편의를 봐주는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들은 심지어는 성인이 되어서도 부모들의 도움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될 수 있다.

편의를 봐주게 되는 높은 S형의 부모들은 특히 자기가 속고 있거나 이용당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도 자기 감정을 드러내는 것을

어려워한다. 개인적인 희생을 감수하는데 익숙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감사해하지 않더라도 그다지 섭섭함을 느끼지는 않을 것이다.

 

편의를 봐주는 S형 부모에게 필요한 것

ㆍ대화할 때: 자신의 느낌을 좀더 솔직하게 말한다. 당신이 어떤 일에 대해 불안하거나 화 가 났을 때 자신의 감정과 좌절감을 안으로

   삭이지 말고 털어놓는다.

ㆍ속도에 대해: 당신이 편안함을 느끼는 상황에서 벗어나서 속도를 내야만 할 때가 있다. 적절한 때에 주도권을 잡는다.

ㆍ우선 순위에 대해: 자기 가족에 대한 사랑과 배려는 필요한 것이다. 그렇지만 아이들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책임을 경험하도록

   내버려둔다.   아이들이 책임감 있는 성인으로 성장 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처해 있는 어려움을 헤쳐나갈 방법을 배워야 한다.

ㆍ변화에 대해: 변화는 피할 수 없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과거의 전통과 물건들 그리고 기 억들은 소중히 여기고 보존한다. 건전한 변화를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ㆍ자기 자신에 대해: 적어도 일주일에 한 가지 일은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위해 써서 없어 진 자신의 감정 탱크를 재충전하기 위한 시간을

   갖는다.

 대체로 S형 아이에게 친구가 있는지 없는지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

S형의 아이들은 잘 정리되어 있고 분명하게 정해진 일상적인 것을 좋아한다. 그들은 변화를 두려워하며, 자신들이 해오던 대로 모든 것들을 유지하려고 애쓴다. 그들은 예상치 못한 일이나 늘 해오던 것이 방해받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끊임없는 변화와 혼돈, 위기 상황은 그 아이들의 마음 속에 상당한 혼란을 불러일으킨다. 그들은 다른 아이들보다 가정 불화에 더 쉽게 상처받는다.

이 아이들은 어떤 사람들과도 잘 지내지만 부모 모두가 높은 D 또는 높은 C형이거나, 일 중심적인 가정 환경에서 이 아이들이 성장한다면

속으로 무척 힘들어할 것이다.

 

S형 아이 양육하기

ㆍ가정을 가능한 안정되게 유지한다.

ㆍ아이가 자신의 감정을 좀더 솔직하게 표현하도록 격려한다.

ㆍ아이가 목표를 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아이의 가치를 진심으로 인정해준다.

ㆍ개인적인 확신과 지지를 해준다.

ㆍ약속을 지키도록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만약 당신이 어떤 사정이 생겨서 약속을 지키지 못하면 그 아이는 실망감으로

괴로워한다는 것을 이해하라. 아이에게 그 일에 대해 이성 적으로나 논리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사과하고 아이의 마음을 헤아린다.

ㆍ“어떻게?”라는 아이의 질문에 대해 확실히 대답해준다. 아이는 차근차근 설명해주기를 바 란다.

ㆍ아이에게 일을 시키기에 앞서 따뜻하고 인격적으로 대한다.

ㆍ자신이 선택할 사항에 대해서는 어려서부터 스스로 결정하도록 도와준다. 어떻게 할 것인 가를 물어보는 아이에게 “모르겠다.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라고 말한다.

ㆍ이 아이에게 말할 때는 말투에 유의한다. 큰 목소리나 화난 말투는 아이가 심적으로 위축 되어 말문을 닫아버리게 한다.

ㆍ억압하거나 너무 많이 요구하지 않는다.

ㆍ아이를 대신해서 결정해주지 않는다. 아이에게 스스로 결정하는 법을 가르쳐준다.

ㆍ부모에게 동의하도록 강요하지 않는다.

 

나는 얼마나 높은 S형인가?

㆏나는 사람들이 필요로 할 때 그들을 돕는 것이 좋다.

㆏나는 상대방의 말을 귀담아 잘 듣기 때문에 감정이 격해 있는 사람들을 진정시킬 수 있 다.

㆏나는 변화에 적응하는 데 시간이 걸린다. 나는 환경이나 일이 변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

㆏나는 대체로 느긋한 편이다.

㆏나는 당황하게 되면 대체로 감정을 속으로 삭인다.

㆏나는 견고하고 언제까지나 변함없는 우정이 좋다.

㆏나는 단기간의 계획을 세우는 데 능하다.

㆏사람들은 나를 인내심이 있고 불평을 하지 않는 사람으로 본다.

㆏나는 대체로 갈등을 피하고 평온을 유지할 방법을 찾는다.

㆏성급한 사람들은 내가 느리게 일하기 때문에 실망한다.

㆏나는 새롭게 처리 방법을 생각해내야 하는 과제들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 일을 어떻게 하 는지 알려주면 나는 더 잘 할 것이다.

㆏사람들은 보통 나를 편안하게 느낀다.

㆏나는 때때로 너무 인정이 많다.

㆏만약 내가 필요하다면 앞장서겠지만 대체로 나는 다른 사람을 잘 따른다.

㆏나는 팀의 구성원으로 일하는 것이 좋다.

㆏나에 대한 진심 어린 칭찬은 좋지만 너무 지나친 관심은 오히려 불편하다.

㆏나는 믿을 수 있는 일꾼이다. 나는 내 일을 성실하게 수행한다.

㆏나는 빠르게 의사 결정하는 것이 어렵다.

4가지 주요한 행동 유형 중에서 C형(신중하고,양심적이고,유순하고,엄격한)이 아마도 가장 복잡한 형일 것이다.

높은 C형은 선천적으로 자기 절제가 강하기 때문에 충동적인 구매와 같은 행동은 잘 하지 않는다.

높은 C형은 매우 일 중심적이고 유능하며 명석하다. 그들은 혼자 있거나 독자적으로 일을 할 때에 편안함을 느끼는 개인주의적인 경향의 사람이다.

그들의 독립성은 외부보다는 내적 사고력을 강조하는 데서 나온다. 이러한 경향은 다른 사람에게는 자신감 있고 독립적이며, 자기 주도적인 사람처럼 보인다.

그들은 감정적으로도 잘 참고 지내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을 겉으로 나타내기보다는 가슴 속에 품어둔다. 그들은 조심스럽게 새로운 인간 관계를 맺으며 처음에는 다른 사람들이 주도하도록 기다린다.

 

엄격하고 신중한 C형의 7가지 주요 특징

ㆍ기준이 높다. 엄격한 내적 기준에 따라 자신과 타인의 행동을 측정한다. 자신의 내적 기준을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 종종 죄책감과

 불안감을 느낀다. 질적 우수함이 자신의 기준 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자존심이 상해 괴로워하기도 한다.

ㆍ핵심적인 세부 사항에 주의를 기울인다. 자신의 임무나 과제가 마지막 세부 사항까지 실 수나 결점 없이 완성되기를 좋아한다.

세세한 것까지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좀처럼 잘 못을 저지르지 않는다.

ㆍ신중하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신중하고 계산적이며, 조심성이 있기 때문에 모험을 피하 는 경향이 있으며, 단념하거나 지나치게

  행동하지 않는다. 성공에 대한 확신이 없이는 어 떤 일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들은 무관심하고

   무뚝뚝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ㆍ분석적이다. 그들은 머리로 움직인다. 행동하기 전에 계획하고 상황을 살펴본다. 행동보다 는 사고에, 느낌보다는 사실에 더 집중한다.

   매우 객관적이기 때문에 감정이나 일시적인 기분 또는 충동적인 반응에 치우치는 경우는 거의 없다.

ㆍ매우 직관적이다. 높은 C형은 끊임없이 자료를 수집하고 처리하기 때문에 논리적인 근거 와 내적 통찰력에 의해 사람과 상황을

   정확하게 읽을 수 있다.

ㆍ‘올바른 방법’으로 일한다.

높은 C형은 조심스럽게 우정을 나눈다.

높은 C형은 사람들과 함께 있을 때는 말과 행동을 삼가하기 때문에 사람들 앞에서 말이나 행동을 하기까지에는 많은 격려가 필요하다.

 그들은 과감하게 리더십을 발휘하지는 못한다. 그들이 리더십을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단지 리더십을 보이려면 자신이 편안한

상태에서 벗어나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에너지를 소모한다.

한 가지 흥미로운 점은 때때로 쉽게 잠들지 못한다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것을 생각하느라 쉽게 잠들지 못하기 때문에, 잠자기 전

한 시간 정도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노력이 필요하다.

높은 C형의 가장 큰 강점은 정확성, 신뢰성, 독립성, 지속성 그리고 조직력이다. 가장 큰 약점은 성미가 까다롭고, 비판적이며,

지나치게 조심스러워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돌에 십계명을 새겨주실 때 높은 C형인 모세를 찾으셔서 정확하게 기록하고 이스라엘에 선포하게 하셨다.

출애굽기 3장에서 하나님은 유대 민족을 노예 상태에서 해방시키려는 계획에 대해 C형이 원하는 대로 자세하게 설명하신다.

모세에게 하나님은 왜 하나님께서 행동을 취하셨는지와(7절) 그 계획에 대해 설명해주시면서(8절), 그것을 실행하기 위해

모세가 해야 할 역할에 대해 말씀하셨다(10절). 하나님은 모세가 그의 백성들에게 누가, 무엇을, 왜, 어떻게 전달해야 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말씀하셨다.

모세는 모든 것이 계획된 대로 진행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증거를 원했다.

ㆍ지팡이를 뱀으로 변하게 하심.

ㆍ모세의 건강한 손을 나병이 걸리게 하시고 다시 깨끗하게 고쳐주심.

ㆍ나일강 물을 피로 변하게 하심.

하나님은 각자의 행동 유형에 따라 필요한 것을 채워주시고 동기를 부여해주신다.

C형 부모는 자녀들이 관심 있어 하는 일에 대해 조사하고, 연구하며, 질문하도록 용기를 북돋아준다. 그들은 자녀들과 함께 사물에 대해

보다 분석적으로 보다 깊이 있게 토론하는 것을 즐긴다. 그들은 결정을 내리게 된 이유를 설명하고, 아이들에게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도록

 가르친다.

그들은 천성적으로 말이 없는 까닭에 감정이 없는 사람처럼 느껴지고 거리감을 두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들은 마음 속에 있는 생각을 쉽게 드러내지 않는다.

 

하나님이 보여주신 C형 행동 모델

하나님은 자비하시며 용서하는 분이시지만, 당신의 자녀들이 자기 뜻대로 독자적으로 살 때는 훈육하시고 고치려 하신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궁극적으로 최상의 것이 무엇인지 아시고 그것을 원하시기 때문에 깊은 사랑으로 우리를 고쳐주신다.

히브리서 12장 6-11절

주께서 그 사랑하시는 자를 징계하시고 그의 받으시는 아들마다 채찍질하심이니라 하셨으니 내가 너희가 참음은 징계를 받기 위함이라

 

효과적이지 못한 C형 부모

C형 부모가 실수하는 것을 두려워하게 되면 지나친 완벽주의자가 될 수 있다.

합리적이지 못한

엄격한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완벽주의적인

행동과 실수에 대한 두려움

완벽주의적인 부모는 일이 ‘올바른’ 방법으로 이루어지기를 바라고, 조금이라도 벗어나는 것을 용납하지 않으려 한다. 그들은 자신의

높은 기준에 자녀들이 따르도록 해서 아이들을 통제하려고 한다.

그들에게 있어서 좋은 부모란 일정하게 미리 그려진 청사진에 자녀들이 따르도록 하는 것이다.

그들은 깊이 생각하고, 억제하며, 조직적이고, 규율을 중시한다.

그들은 감정적인 면에서 자녀들과 의기 투합하기가 어렵다.

완벽주의 부모에게 필요한 것

성과에만 집착하기보다는 자기 자녀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보아야 한다.

ㆍ올바르게 하려는 것에 대해: 그 누구도 항상 옳을 수만은 없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ㆍ갈등이 있을 때: 갈등을 피하지 말고 직접 부딪힌다.

ㆍ대화할 때: 첫째, 마음을 열고 자기 느낌을 더 많이 말하라.

둘째, 지나치게 분석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일에 대해 너무 상세하게 설 명하지 않도록 유의하라.

셋째, 조심스럽게 질문하라. 때때로 너무 많은 질문은 대화라기보다는 심문한 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넷째, 허락하지 않거나 비판하는 말을 할 때는 상대방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ㆍ우선 순위에 대해: 꼭 해야 할 일이나 사소한 집안일, 과제가 가정에서 자녀보다 더 중요 시되어서는 안 된다.

ㆍ속도에 대해: 여유를 갖고 좀더 자연스럽게 가족들을 대한다.

ㆍ분석적인 강점에 대해: 때때로 너무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한다. ‘분석을 위한 분석’에 빠지게 되는 것을 경계한다.

C형 아이들은 완벽주의적인 경향이 있으며, 성공할 기회가 아주 적으면 어떤 일도 하지 않는다.

높은 C형의 아이들은 자기 자신의 높은 기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자존심이 상한다. 그들의 목표는 정확하게 하는 것이다. 그들은 혼자서

일하는 것을 더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자신들의 기준에 따라서 일하는 것이 일을 확실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다.

그들은 논리적이고 사실적이지 못한 사람들을 용납하지 않는다. 그들은 또한 다른 아이들이 일을 ‘옳은 방식’으로 하도록 도우려 한다.

높은 C형 아이들은 친구와의 다툼을 피하려 한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기대하는지 알아내서 그 기대에 맞추려고 노력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사이좋게 지내는 방법을 빨리 배운다.

높은 C형의 아이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일에 대해 그 이유를 알고 싶어한다.

 

C형 아이 양육하기

ㆍ"네 생각이나 느낌은 어떠니?” 등과 같은 질문을 하면서 그들의 생각이나 감정을 겉으로 표현하게 한다.

ㆍ수준 높은 일을 하도록 시간적인 여유를 준다. 밀어붙이거나 재촉하지 않는다. 이 아이가 늑장을 부리는 것은 그 일을

  ‘올바로’ 하고 싶기 때문이다.

ㆍ완벽하지 못한 것에 대해 관대해진다.

ㆍ아이가 무슨 일을 하는가에 관심을 두지 말고 그 아이가 어떤 사람인가에 초점을 맞춘다. 아이가 한 일이 어떻든지 간에 인간으로서의

  그의 높은 가치를 확신한다.

ㆍ아이에게 직접적이고 직선적으로 접근한다.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는다.

ㆍ아이의 행동이나 말에 동의하지 않을 때는 그 이유를 명백히 설명한다. 아이의 “왜?”라는 질문에 항상 대답해준다.

ㆍ재충전할 수 있도록 혼자 있는 시간을 준다. 또한 아이가 자신의 높은 기대 수준에 미치 지 못했을 때는 격려해주기 전에 실망감을

   경험하도록 내버려둔다.

ㆍ아이가 일에 대해 사려 깊고 분석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지지한다.

ㆍ아이가 잘한 일을 인정해준다. 칭찬할 때는 포괄적인 칭찬보다는 무엇이 훌륭한지를 구체 적으로 이야기해준다.

ㆍ아이가 가진 문제나 관심, 질문이 어리석다거나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지 않는다.

ㆍ아이에게 의사 결정하도록 너무 재촉하지 않는다.

ㆍ부모가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를 애매하게 말하지 않는다.

ㆍ크고 화난 목소리로 겁을 주지 않는다. 아이는 주눅이 들고 겉으로는 힘에 순응하는 듯이 보일지 모르지만 마음 속 깊은 곳에서는

    반발하고 다음 행동을 계획할 것이다.

ㆍ아이가 어떤 일을 하게 하려고 거짓 약속을 하지 않는다. 아이는 그것이 속임수라는 것을 안다.

ㆍ지나치게 감정적으로 납득시키기보다는 사실과 믿을 만한 근거들을 제시한다.

ㆍ너무 높은 기준을 설정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아이가 이미 높은 기준을 가지고 있으므로 너무 과하게 요구하지 않는다.

 

나는 얼마나 높은 C형인가?

㆏나는 일을 올바르게 하기를 좋아한다.

㆏나는 일을 조직하는 데에 능숙하다.

㆏정확성은 나에게 있어서 중요하다.

㆏나는 규칙과 권위를 존중한다.

㆏나는 기준이 높다.

㆏사람들은 나를 격식을 차리고, 자제하며, 진지한 사람으로 생각한다.

㆏때때로 나는 성미가 까다롭다.

㆏나는 의사를 결정하기 전에 가능한 모든 사실과 정보를 수집한다.

㆏나는 실수하는 것을 싫어한다.

㆏나는 계획을 잘한다. 나는 큰 과제를 작게 세분화시킬 수 있다.

㆏나는 일이나 사물을 철저히 분석한다.

㆏압력을 받을 때 나는 대결을 피하려는 경향이 있다.

㆏어떤 사람들은 내가 느리다고 생각한다. 나는 ‘꼼꼼하다’는 말을 듣는다.

㆏나는 내 감정을 가슴 속에 묻어둔다. 편안하게 느끼는 상황에서만 감정을 밖으로 표현한 다.

㆏일반적으로 나는 빈틈이 없고 예의 바르다.

아이가 ‘자라고 있는중’이다.

아이가 성장해감에 따라,점점 더 제한된 범위 안에서 아이를 보게 된다.

아이와 너무 가까워서 아이를 객관적으로 볼 수 없다.

아이의 행동 유형은 몇 가지가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있다.

자녀를 이해하는 단계

1.가능한 다양한 상황에서 자녀를 관찰한다.

2.다른 상황에서 자녀를 보는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듣는다.

3.최선을 다해서 추측해본다.

4.2차 행동 유형을 주시한다.

5.자녀에 대한 인식을 언제든지 바꿀 수 있어야 한다.

6.배우자의 이야기를 듣는다.

7.진단지를 활용한다.

자녀 행동 유형 진단

자녀의 이름 :______________________

주의사항: 다음 진단을 할 때 다음 두 가지 사항을 명심하라.

1.DISC정보는 행동 경향을 설명하는 것이다. 그것은 사람들이 어떻게 행

동하는 경향이 있는가에 대해 보편타당하도록 신중하게 설계되었다. 그

것은 한 개인의 특성에 대해 완전한 모습을 보여주거나 혹은 고정불변

의 범주 안에 사람들을 규격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은 아니다.

2.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사람은 두 가지 기본적인 요인에 의해 동기화된

다고 말한다. 우리들의 개인적인 에너지는 욕구 지향적 행동과 가치 지

향적 행동으로 나뉘는데 이 진단은 욕구 지향적 행동에 초점을 둔다.

다음 1에서 8까지 각 항목마다 기술되어 있는 네 가지 특성 중에서 자녀의 특성과 행동을 가장 잘 설명한 문장을 최대치(4)로, 가장 거리가 먼 문장을 최소치(1)로 해서 순위를 정하라. 각 항목에는 4,3,2,1번이 한 번씩 들어가야 한다.

1

a.____ 매우 의지가 강하고 고집이 세다. 어떤 것을 원할 때 그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단 호하다.

b.____ 조용히 앉아 있는 법이 없다. 심지어 노는 시간이 끝나고 마음을 가라앉힐 시간인데 도 더 재미있기를 바란다.

c.____ 대체로 긍정적이다. 고함을 지르기보다는 미소를 띄우고 잘 웃는다.

d.____ 보통 낯선 사람을 보면 피하거나 부모에게 매달린다. 새로운 사람을 받아들이는 데 시간이 걸린다. 아이는 처음에는 움츠러들었다가 서서히 적응한다.

2

a.____ 빠르게 그리고 독립적으로 행동한다. 스스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b.____ 감정의 기복이 심하다. 재미있거나 즐겁거나 슬픈 감정을 그대로 드러낸다.

c.____ 일반적으로 조용하고 태평스러워 보인다. 부드럽게 반응한다.

d.____ 개인적인 것을 좋아해서 보통 혼자 있으려 하고, 다른 사람들과 쉽게 어울리지 못한 다.

3

a.____ 부모의 애정 표현에 대해 무뚝뚝한 편이다.

b.____ 낙천적이고 열정적이다.

c.____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적극적이지 못하며, 대체로 오래되고 익숙한 것을 더 좋아 한다.

d.____ 질문이 많으며, 결정하기 전에 깊이 생각할 시간이 필요하다.

4

a.____ 대체로 매우 활동적이다. 탐구하고 모험하는 것을 좋아한다.

b.____ 사람들을 쉽게 만나고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c.____ 다른 사람들과 협력하면서 잘 지낸다.

d.____ 새로운 상황으로 접근할 때 신중하고 머뭇거린다.

5

a.____ 친구들을 앞장서서 이끌기를 좋아한다.

b.____ 한 가지 일을 다 끝마치기도 전에 또 다른 일을 시작한다.

c.____ 압력을 받게 되면 쉽게 포기한다. 교칙,규칙,습관을 잘 지킨다.

d.____ 육체적 활동 수준은 대체로 낮거나 중간 정도다.

6

a.____ 쉽게 화를 내고, 자기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힘을 사용한다.

b.____ 꼭 해야 할 숙제나 과제일 경우에도 귀찮아하거나 체계적으로 하지 못한다.

c.____ 갑작스러운 변화에 대해 힘들어한다. 모든 것들이 그대로 있기를 원한다.

d.____ 자기 절제가 강한 이 아이는 비우호적인 상황에 대해 조용하고 유순하게 반응한다. 그러나 내면적인 반응은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훨씬 강하다.

7

a.____ 경쟁하기를 좋아한다.

b.____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에 지나치게 관심이 많다.

c.____ 남과 싸우는 것을 싫어하고 대립을 피한다.

d.____ 자주 심각하게 생각하거나 우울해 보인다.

8

a.____ 자기가 생각하는 것과 원하는 것을 부모에게 솔직하게 말한다. 자기가 싫어하는 것 이나 사람에 대해 퉁명스럽고 귀에 거슬리게 말할 수 있다.

b.____ 끊임없이 이야기한다. 자기가 성취한 것들과 친구들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좋아한 다.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기 위해 사람들을 설득하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c.____ 보통 자신이 말하기보다는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는 편이다.

d.____ 특정한 것(가끔은 복잡한)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하고, 상세하게 설명해주기를 바란다.

[ 점수집계표 ]

다음의 점수 집계표에 8개 문항 별로 각각 순위를 매긴 네 개의 각 특성에 대한 점수를 옮겨 적으라, 그리고 a,b,c,d의 점수를 각각 위에서 밑으로 합하고, 그 점수를 [합계란]에 적으라. a,b,c,d 네 개의 합계 점수 중 가장 높은 점수가 나온 것이 자녀의 주된 행동 유형을 나타낸다. 두 번째로 높은 점수가 자녀의 2차 행동 유형을 나타낸다.

1.a.____ 1.b.____ 1.c.____ 1.d.____

2.a.____ 2.b.____ 2.c.____ 2.d.____

3.a.____ 3.b.____ 3.c.____ 3.d.____

4.a.____ 4.b.____ 4.c.____ 4.d.____

5.a.____ 5.b.____ 5.c.____ 5.d.____

6.a.____ 6.b.____ 6.c.____ 6.d.____

7.a.____ 7.b.____ 7.c.____ 7.d.____

8.a.____ 8.b.____ 8.c.____ 8.d.____

[합계] a.____ b.____ c.____ d.____

(a. = D b. = I c. = S d. = C)

 

자녀를 더 잘 이해하기

자녀에 대해 고려해야 할 중요한 질문들이 또 있다.

ㆍ자녀의 활동성은 빠른가, 느린가?

ㆍ자녀는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가 아니면 사람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는가?

ㆍ자녀는 대부분 말을 하는 편인가 아니면 듣고 질문하는 편인가?

ㆍ자녀는 어떨 때 동기가 부여되는가?

ㆍ자녀는 무엇을 가장 두려워하는가?

ㆍ자녀에게 가장 큰 좌절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ㆍ자녀가 반복적으로 얘기하는 것은 무엇인가?

ㆍ자녀는 어떤 활동과 행동을 계속해서 반복하는가?

자녀에 대해 연구하기 위해서는 자녀와 함께 토의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매일 다음과 같이 자유롭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을 준비한다.

ㆍ너에게 가장 흥미 있는 일은 무엇이니?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ㆍ오늘 너는 무슨 일 때문에 가장 힘들었니?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ㆍ오늘 학교에서 일어났던 가장 행복했던 일은 무엇이었니?

가장 슬펐던 일은 무엇이었지?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ㆍ네가 가장 좋아하는 것은 무엇이니?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ㆍ네가 제일 잘하는 것은 무엇이니?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이와 같은 질문들을 통해 자녀가 무슨 생각을 하고, 무엇을 느끼며, 어떤 행동을 하는지 더욱 잘 이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녀의 일관된 행동 패턴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