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빙 & 라이프

[스크랩] 탈모 없는 검은 머리, `검은콩` 이 만든다

열국의 어미 2008. 6. 29. 11:01

[마이데일리 = 구자훈 칼럼]

몇 년 전부터 검은색 음식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검은콩 우유, 흑미, 검은깨 같은 음식이 인기리에 팔리고 있고, 최근에 출시된 모 음료회사의 검은콩 음료도 판매량이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처럼 유행하는 검은색 음식은 암과 노화를 방지하는 항산화작용이 있는데, 그 뿐 아니라 탈모의 예방에도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검은색과 탈모는 무슨 상관이 있을까요?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주는 검은색 음식

한의학에서 오장육부는 각각에 색이 배속되어 있습니다. 간(肝)은 푸른색, 심(心)은 붉은색, 비(脾)는 황색, 폐(肺)는 흰색, 신(腎)은 검은색과 연관이 있지요.
신 장은 비뇨기, 생식기, 내분비 기능을 포괄하는데, 정精)을 저장하며 뼈와 골수의 성장발육에 관여합니다. 신장에 이상이 생기면 다리 힘이 풀리고 치아가 흔들리며 등이 굽는 등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타나는 또 하나의 증상이 ‘탈모’ 이지요.
모발을 관장하는 장기가 바로 신장이기 때문입니다. 신장에 정(精)이라는 물질이 충만하게 저장되어 있으면 모발이 검고 윤기가 나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켜는 음식과 약은 대개 검은색을 띠고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식품이 검은콩입니다.

검은콩은 탈모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검 은콩의 종류는 흑태, 서리태, 서목태(여두) 등이 있습니다. 흑태는 검은콩 가운데서도 크기가 가장 크며, 콩밥이나 콩자반 등에 사용됩니다. 서리태는 겉은 검은빛을 띠지만 속이 파랗다고 하여 속청이라고도 부르며, 콩떡이나 콩자반, 콩밥 등에 사용됩니다.
한방에서 약용으로 쓰는 콩은 서목태(여두)입니다. 서목태(여두)는 다른 검은콩보다 크기가 작아 마치 쥐눈처럼 보인다고 하여 쥐눈이콩, 약재로 쓰인다고 하여 약콩이라고도 부릅니다.

서 목태와 관련하여《본초강목》에서는 “성질이 따뜻하고 맛을 달며 독이 없다. 속을 고르게 하고 기를 내리며 맥을 통하게 하고 금석약독(금석약독)을 푼다.”라고 하였으며, 《의학입문》에서는 “여두는 신(腎)에 해당하는 곡식이니 신병(腎病)에 마땅히 먹어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검은콩은 모발 성장에 필수 성분인 시스테인(cysteine)이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방지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검은콩은 그냥 먹는 것보다는 볶아서 먹으면 건강에 더 효과가 있습니다. 검은콩 껍질의 항산화작용을 하는 물질이나 여성호르몬을 돕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볶으면 그 효능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출처 : 자운영면생리대(로하스로 가는길)
글쓴이 : 윌리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