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 교실

기독교 세계관과 다른 세계관의 차이

열국의 어미 2010. 7. 10. 01:38

기독교 세계관과 다른 세계관과의 차이 

 

               

 1. 서론

 

  이 세계의 근본적 구성에 대해 우리가 견지하고 있는 일련의 전제들을 세계관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인간들이 세계를 바라보는 관점이 다 다르듯이 이 세상에는 무수히 많은 세계관이 존재하고 있다. 허무주의, 긍정적인 세계관, 비관적인 세계관, 무신론적 세계관, 유교적 세계관, 불교적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 뉴에이지, 실존주의, 실용주의, 자연주의, 이신론,  UFO 세계관이 존재하고 있는데 이러한 여러 가지 세계관에 대해서 폭넓은 지식을 갖추어서 가장 완벽한 세계관인 기독교 세계관과 비교 할 수 있어야 하겠다.

 

2. 기독교 유신론과 다른 세계관과의 차이점

 

 가. 기독교 유신론

   (1) 기독교 유신론의 명제는 하나님이시다. 이 하나님의 속성은 무에서 유를 창조하시고 그에 대한 이론적인 체계는 다음과 같다.

     (가) 개방체계 - 이 우주는 프로그램화 되어 있지 않고 하나님이 우주 운행에 끊임없이 주관하시기 때문에 우주는 개방 체계이다.

     (나) 인과율의 일치체 - 우주에는 질서와 규칙이 있다.

     (다) 하나님은 우주의 근원이시기 때문에 제 학문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2) 하나님에 대한 인식

     (1) 하나님은 무한하시고, 인격이시며, 초월하시고, 내재하시며, 진지하시고, 주권자이시며, 선하시다.

     (2) 인간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창조되었으므로 인격, 자기 초월성, 지적 도덕성, 사회성, 창조성 등을 지니고 있다.

     (3) 인간은  선하게 창조되었다. 그러나 타락으로 인하여 하나님의 형상은 비록 회복될 수 없을 정도로 완전히 파괴된 것은

         아니지만 훼손되었다.

     (4) 인간의 죽음은 하나님과 그분의 백성과 함께 누릴 생명의 문이든지, 인간의 갈망을 궁극적으로 채워 주실 유일하신 분과

         영원히 갈라서는 문이든지 둘 중 하나이다.

     (5) 역사는 직선적인 것이며,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계획을 성취시켜 가는 의미있는 시간들의 연속이다.

     (6) 인간이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는 방법 - 기도생활을 통해서 교통할 수 있다. 

          예수님을 통한 기도만이 하나님과 교통할 수 있다.

     (7) 유신론의 세계관의 핵심은 하나님의 위대성이다. 기독교 유신론은 모든 것이 하나님으로부터 나왔다는 것으로서 맨리 홉킨스가 표현한 것처럼 '신의 장엄으로 충만해 있다' '매일의 생활속에 하나님의 그림자가 있다는 사실은 하나님이 단지 하늘에만 계신 것이 아니라 우리와 함께 계시며 우리를 유지시키고 사랑으로 돌보신다는 것을 깨닫게 한다. 그래서 그의 주된 행동은 하나님을 향한 것으로 곧 창조주이자 지지자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구속자요 친구가 되신 우주의 주재께 사랑과 순종과 찬양을 드리는 것이다.

 

 나. 시계와 같은 우주 : 이신론

   (1) 이신론은 이 우주를 거대한 시계와 같은 존재라는 전제하에서  하나님은 이성적인  신이시기에 그분이 만드신 우주도 합리적이고 질서 정연하며, 연구할 수 있는 대상으로 보게 되었다.

  (2) 이신론은 신학의 영역에서 성경을 권위자의 자리에서 쫒아내고 단지 인간 이성의  적용만을 허용한 세계관이다. 한마디로 우주는 거대한 시계이고 이 시계를 제조한  사람이 하나님이라는 사상이다.

  (3) 폐쇄 체계 - 이신론에서는 하나님이 창조한 완벽한 우주를 변경시킨다는 것은 하나님의 원래 계획에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 된다는 것으로 우주는 폐쇄되었다고 하여  기독교 유신론과 반대 입장이다.

  (4) 이신론은 윤리 파괴의 입장에 빠지게 된다, 또한 이신론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은 주로 자연속에서 구했기 때문에 역사의 구체적인 행위인 역사는 무관심하게 되었다.

 

 다. 자연주의 - 유한한 우주의 침묵 - 자연주의

     (1) 자연주의란 하나님의 존재 가치가 소멸된 사상으로 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으로  하나님은 무한하시고 인격적인 존재로서 우주의 창조자로 보는 반면 이신론에서는 하나님이 삭감되었으나 여전히 창조주로 또 암시적으로 우주의 유지자로 남아 있었지만 인격이 배제되기 시작했으며, 자연주의는 훨씬 삭감되고 그의 존재 자체가 소멸되었다.

     (2) 이신론의 우주관과 자연주의의  유사점은 우주관에 있어서 우주는 폐쇄 체계 속에서 인과율의 일치체로서 존재한다는 견해가 같다.

     (3) 자연주의 윤리의 성립 근거 - 유신론자에게는 하나님이 가치의 부여자이나, 자연주의자에게는 가치란 사람이 만드는 것으로 인간의 경험에 의해 윤리는 성립한다고 했다.

  

라. 허무주의

  (1) 자연주의는 과학과 자유로운 지적 탐구의 확실한 결과에 의해 얻어진 합리적 설명이지만. 이성의 결과는 확신할 만한 것이 아니라는 생각과 우주의 폐쇄적인 성질은 하나의 제한으로 느껴졌고, 죽음이 소멸이라는 관념은 심리적 불안을 야기시키는 등 유신론이나 이신론자들이 외부에서 자연주의의 결점을 들추어냈기 때문에 허무주의는 자연주의의 자연스런 산물로 등장했다.

  (2) 허무주의에서는 전혀 아무것도 나올 것이 없다. 허무주의는 예술의 종말을 의미한다.

  (3) 헛되도다, 헛되도다의 전도서에서  허무는 무궁한 힘의 원천인 하나님을 따르게 된다.

 

마. 실존주의

  (1) 완숙한 세계관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주의에 붙어서 발전한 것이 무신론적 실존주의이고, 유신론의 기생물이 유신론적 실존주의가 된다.

  (2) 무신론적 실존주의 - 우주는 단지 물질로 구성되었다. 그러나 인간에게는 실재가 주관과 객관이라는 두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3) 유신론적 실존주의 - 하나님은 무한하시고 삼위의 인격이시고 초월하시고 내재하시며 전지하시고 주권자이시며 선이시다. 하나님은 무에서 천지를 창조하셨으며 개방 체계속에서 인과율의 일체로 운행케 하셨다.

  (4) 유신론과의 차이점은 유신론적 실존주의는 유신론과 동일한 결론에 도달하기는 하나 출발점이 다르다. 유신론적 실존주의는 하나님을 출발점으로 하지 않는다.

 

바. 동양 범신론적 일신론

  (1) 동양 범신론적 일신론에서의 궁극적인  실재는 존재하는 것이다. 의식은 완전히 사라지고 단지 무한한 비인격적 존재로 변하는 것을 궁극적 실재를 체험한다고 한다.

  (2) 우주와의 합일이 지식에 갖는 의미는 아트만은 브라만이라는 명제에서부터 본질의 인간은 지식을 초월한다는 결론이다.

  (3) 동양의 일신론에서는 영혼의 불멸성을 주장한다. 그러므로 동양인들의 눈으로 보면 인격, 개성 등은 그리 큰 일이 아니다. 가치있는 것은 아무 것도 사멸하지 않는다고 믿기 때믄이다.

 

사. 뉴에이지

  (1) 뉴에이지의 뿌리는 자연주의, 동양의 범신론적 일신론,. 애니미즘 등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2) 뉴에이지는 초월적인 신의 존재를 부정한다.

  (3) 동양의 일신론에서 시간과 공간 그리고 도덕이 초월되는 신비한 경험을 중심으로 한다.

  (4) 뉴에이지가 추구하는 최고의 실재는 자아가 곧 최고의 실재라고 한다.

 

 3. 결론

  유신론을 제외하고 모든 세계관은 일관성의 결여되어 있다. 각 세계관이 각기 자기 자신의 길을 따라가다 보면 결국 어떤 형태의 허무주의로 귀결된다.   끝.                      출처: 부산  횃불회에서 펌

'선교 교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래 한국의 기독교 교육모델  (0) 2010.07.10
한국 교회 설교사   (0) 2010.07.10
전도행전-박애녹  (0) 2010.05.22
전도폭발 예화들   (0) 2010.05.22
전도 행전-이재명  (0) 2010.05.22